[신청 마감] 서울시내 재개발/재건축으로 내몰린 길고양이의 보호 활동을 지원합니다!

  • 카라
  • |
  • 2020-05-01 17:02
  • |
  • 1546





동물권행동 카라가 재개발로 내몰린 길고양이 구호를 위해

중성화 수술을 지원하고 길고양이의 이주 대책을 마련합니다.

길고양이 케어테이커 분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은 오늘날 길고양이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급식소 설치나 전국적인 TNR(포획-중성화수술-제자리 방사) 정책으로 길고양이와의 공존이 모색되고 있지만 영역 동물인 길고양이의 서식지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는 재개발재건축 공사는 동물들을 고려하지 않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재개발재건축 문제에 개입, 케어테이커들을 지원하며 제도적인 대안을 찾고자 그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동물보호활동에 대한 협조는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동물보호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며 사업의 빠른 진행을 도모하는 이해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현장은 도로와 지형 등 환경적인 특징, 공사의 범주나 진행 정도, 길고양이 서식 현황과 상태, 케어테이커의 유무 등등 주어진 여건이 모두 다르기에 생명의 대안 또한 다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해법은 제각각이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길고양이 중성화의 중요성입니다. 공사 전후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재개발 이슈에 있어 문제 해결의 가장 기본은 붕괴되는 서식지를 영역으로 하는 길고양이 개체수의 관리입니다. 특히 길고양이가 안전한 서식지를 떠나 새로운 영역 확보를 감행하면서 로드 킬 또는 영역 다툼의 위험에 노출되거나 서식지를 떠나지 못해 철거 단계에서 부상을 당하거나 매몰되는 사고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중성화 수술 후, 안전한 곳으로의 이주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도시정비구역은 현장의 환경적지리적 특징과 길고양이의 서식 현황, 케어테이커의 유무와 의지에 따라 이주 방안도 달라집니다. 도시정비구역의 길고양이를 살리기 위해 카라도, 케어테이커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그 과정은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활동하고 있는 도시정비구역에 적합한 보호 활동 사례가 부족하고, 이해관계자가 활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법제화되지 않아 이해관계자의 협조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도시정비구역의 동물보호 활동이 번번이 좌절되는 현 상황을 타개할 근본적인 방안을 정책의 변화에서 찾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도시정비구역의 동물보호 활동이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 활동인지, 어떤 활동을 어떻게 전개해야 하는지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하고 완결성 있는 사례를 모으려 합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올해 서울시와 손잡고 ‘2020 서울시 도시정비구역 동물 보호 시범 사업을 수행하며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문제 심화를 막기 위하여 케어테이커가 돌보는 대상 지역 길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을 지원합니다. 더불어 길고양이를 안전한 곳으로 이주하는 방법을 케어테이커와 함께 고민하고 방안을 찾으려 합니다. 동물권행동 카라와 서울시가 함께 하는 이번 사업이 도시정비구역 길고양이 구호 활동에 있어 커다란 첫 발자국으로 남을 수 있도록, 도시정비구역 길고양이 문제를 해결할 모범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많은 케어테이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재개발재건축이 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서울시로 대상이 한정되는 것에 미리 양해를 구하며, 예산 소진 시에는 지원이 어려우니 빠른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상 모든 진료와 활동은 11월에 마감되며 케어테이커의 신청서를 바탕으로 선착순을 고려하여 본 사업에 적합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내 도시정비구역 케어테이커 분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랍니다.

 

■ 자주 묻는 질문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서울시내 관리 처분 인가 이전 단계의 재개발, 재건축 지구 길고양이를 돌보는 케어테이커 또는 케어테이커 그룹


 어디에서 수술하나요?

해당 사업을 위해 지정된 동물병원에서 진행합니다.


√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신청서를 접수해 주시면,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기입해 주신 신청자에 한해 서류를 검토한 후 전화로 연락을 드리며, 현장 조사를 거친 후 가부를 결정합니다. 이후 공동 포획일정과 이주 방안 등을 논의하여 중성화 수술과 기타 활동을 진행합니다.

신청자분이 현장 조사 및 포획에 동행이 불가하시면 지원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포획과 병원 이동이 지원되나요?

원활한 진행을 위해 공동 포획을 원칙으로 하며 이동은 지원하되 신청자분이 본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 길고양이에게 어떤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나요?

중성화 수술과 예방접종이 제공되며 그 외의 치료지원은 본 사업 내에서는 어렵습니다.

 


■ 대상 : 서울시에 소재한 관리 처분 인가 이전 단계 재개발, 재건축 지구의 길고양이

■ 모집 기간 : 2020 5 ~ 11(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 신청 방법 : 신청서와 사업진행동의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seoul@ekara.org) 제출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서울시 도시정비구역 동물 보호 시범 사업으로 제출

 


°문의 : 동물권행동 카라 '도시정비구역 동물보호활동 담당자' (02)3482-0999)

 

 신청서 다운로드! 클릭!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