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의 종류]

  • 카라
  • |
  • 2012-04-30 18:29
  • |
  • 22192
 
 
 
[동물실험]
 
 
실험에 쓰이는 동물로는 소동물인 쥐를 포함해서 토끼, 돼지, 고양이, 개, 원숭이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동물들이 실험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샴푸, 치약, 비누부터 시작해서 향수, 로션, 음식 첨가물, 세제 및 각종 의약품과 연관이 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특정 마가린이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은지 또는 요거트가 신체 소화 기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그 효과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임상 실험 전 동물 실험을 필요로 하는 것들 입니다. 어떤 연구실에서는 특정 물질을 한 동물에게 반복적으로 먹이고 어떤 장기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해부를 하기도 하며 토끼는 뒷다리를 부러뜨리고 인위적으로 다리길이의 약 30%를 늘여서 이러한 실험이 발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데 쓰이고 있고, 영장류는 인간과 얼굴 구조가 비슷하다 하여 임플란트, 성형외과 관련된 실험에 쓰이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각종 질병 연구를 위한 테스트를 포함하여 심리학, 해부학, 생리학, 독성학 등의 분야에 동물들이 실험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국내에서는 은퇴한 마약탐지견이 수의대 병원으로 보내져 헌혈용도로 쓰이다 죽은 뒤에 해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기사(2011년 9월 경제투데이)가 나며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기사 전문: http://eto.co.kr/news/view.asp?Code=20110921142239107 
기사 일부 캡쳐:

 
 

[동물 실험의 종류]

돌연변이 유발: 특정 화학물이 빠르게 분열하는 골수 세포나, 혈액 세포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평가하게 됩니다. 보통 쥐와 햄스터를 대상으로 구강 투여나 체강 투여가 행해집니다. 
 

[그림: 쥐의 간을 갈아서 돌연변이 연구를 하는 실험 방법 설명
이미지 출처: http://pharma-notes.blogspot.com/2010_09_22_archive.html]
 
기형 유발 실험: 실험 물질을 섭취하였을 때, 그 물질이 배아에 기형을 야기하는지 여부를 가리는 테스트 입니다. 이 실험은 최소 80마리의 임신 랫드와 48마리의 임신 토끼를 대상으로 장기가 처음 생기기 시작하는 배아 발달 단계에 테스트 물질을 섭취시키는 실험입니다. 

번식력 독성 실험: 수컷 혹은 암컷의 번식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화학물질을 구별해내는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 결과를 판독하기 위해 동물의 번식력, 임신 시 영향, 산모에게 주는 영향 (먹이주기와 새끼 보살피는 모성적 행동)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대상 실험 동물들은 체중 미달, 식욕 감소, 콧물 증상, 설사, 탈수,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발암성 실험: 어떤 물질이 발암성을 가진 것인지 알아내기 위한 실험입니다. 실험 물질 당 최소 400 마리의 어린 랫드 또는 마우스가 사용이 되며 젖을 떼는 시기부터 시작하여 죽기 전까지 실험 물질을 투여 받게 됩니다. 대상 동물들은 물질을 강제로 먹거나 호흡하게 되며 화학물질이 피부에 칠해지기도 합니다.
 
독성 약동학: 시간의 진행에 따른 독성 영향을 알기 위한 실험이며 특정 물질이 장기 또는 피부를 통해 혈액으로 얼마나 빨리 스며들어 체순환에 걸리는 시간, 신진대사 과정과 배설과정을 지켜보게 됩니다. 건강한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이 되며 테스트 기간 동안 동물은 작은 케이지에 고립이 되어 그 배설물들은 따로 수집이 되어 검사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특정 실험 기간이 끝난 동물들은 모두 안락사를 통해 죽게 됩니다.    
 
치사량 테스트: 실험 그룹으로 나누어진 동물들에게 점차 실험 물질을 증가시켜 동물이 사망에
이르는데 쓰이는 물질의 양을 알아내기 위한 실험입니다. 독성 물질 섭취의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경련, 발작, 구토, 설사, 마비, 호흡곤란, 혈액 궤양 등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수의 마우스와 랫드가 사용되며 개와 토끼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Lethal Dose 50% - 독성물질의 중간 치사량: 실험동물 중 50%가 죽게 되는 데 각 동물마다 투여된 독성 물질의 양을 각 동물 몸무게 체중 당 몇 g으로 표지. 예: 쥐에게 식염 구강투여시 LD50는 3000 mg/kg = 실험용 쥐에게 식염을 먹였을 시, 쥐 몸무게 1kg 당 3000mg의 식염을 투여하면 실험된 쥐들 중 50가 사망 함)

[사진: 치사량 실험 6일째인 실험개. 이 개는 극심한 경련과 호흡곤란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출처: http://www.cosmeticanimaltestingpictures.com/photo/16
 
 
부분 번역 및 참고 사이트:
[1] http://www.aboutanimaltesting.co.uk/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