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번식장 폐쇄 캠페인: 루시 프로젝트

  • 카라
  • |
  • 2022-12-20 14:45
  • |
  • 5468



| 2022년 / 대한민국의 허가 번식장


루시 프로젝트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복지는 등한시 한 채 번식장에서 여러 품종의 어린 동물을 받아 백화점식으로 진열 판매하여 막대한 이익을 취해온 펫숍 영업을 금지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루시 프로젝트는 책임 있는 브리더가 번식시킨 어미와 한배 새끼들과 지내는 건강하고 사회화된 아기동물을 지내고 있는 곳에서 직접 분양받도록 규정합니다. 따라서 딜러에 의한 인터넷 판매는 물론 펫숍의 법적 금지가 이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은폐된 번식장의 동물학대를 막을 수 있으며 펫숍으로 가는 발걸음을 보호소 입양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그간 동물복지를 등한시 하고 판매 이익에만 열을 올려온 펫숍 매매 금지로 소비자도 동물학대에 가담하지 않게 됩니다. 이렇듯 루시법은 보호자와 반려견 양자에게 좋은 법과 제도를 찾아가는 매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왜 루시법(LUCY’s law)인가? 


2013년 영국의 번식장에서 ‘루시’가 구조되었습니다. 루시는 6년간 반복된 임신과 출산으로 척추가 휘고 뇌전증과 관절염을 앓다 사망했습니다. 영국의 동물단체 Pup Aid에서 사망한 ‘루시’를 통해 공장식 번식의 문제를 사회에 알려 나갔고 많은 단체와 시민의 동참 끝에 10년 캠페인의 결실로서 루시법이 제정되기에 이릅니다.



영국 루시법(Lucy’s law)에 따라 영국의 펫숍에서는 6개월령 미만의 강아지와 고양이의 판매가 금지되었으며 전문 브리더에 의해 번식된 2개월령 이상의 동물만 어미와 함께 있는 상태에서 직접 대면에 의해서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 3자 거래가 전면 금지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기동물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공장식 번식 행위와 펫숍이 사실상 금지된 것입니다.



| 대한민국의 허가 번식장에서 죽어간 루시(왼쪽)와 영국의 번식장에서 구조된 루시(오른쪽)



한국 루시법 왜 필요한가? 


우리나라는 2008년 동물생산업이 등록제로 제도권으로 포섭되었고, 2017년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허가제’로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허가’를 통해 동물이 보장받는 것은 없습니다. 번식과 판매를 일원화하지 않고 펫숍 영업을 분리 허용하는 한, 번식장의 참상은 제어되지 않을 것입니다. 동물권행동 카라는 2013년 보고서에서 번식과 판매의 일원화를 이미 강력히 주장한 바 있습니다. 펫숍은 허가제로 전환이 필요한 게 아니라 사라져야 합니다. 하여 동물권행동 카라는 강아지 공장을 철폐하고 펫숍을 통한 아기동물 판매를 금지하는 <한국 루시법>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한국 루시법 주요 내용
▷ 펫숍(경매장)의 동물 매매 금지와 대규모 번식장 철폐
펫숍 진열 판매를 위해 번식장에서 강제 출산이 이뤄지며 2개월 미만의 강아지들은 젖도 떼지 못한 상태에서 어미에게서 강제로 박탈돼 펫숍에서 물건처럼 매매됩니다. 펫숍 매매를 금지함으로써 연이어 번식장 철폐와 보호소 입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인터넷 거래 및 매매 금지
인터넷을 통한 반려동물 거래는 반려동물의 생산과 판매과정을 더욱 더 불투명하게 만듭니다. 클릭 몇 번으로 동물을 실제로 보지 않고 구매할 수 있어 인터넷 거래의 원천 금지가 시급합니다.
▷ 엄격하게 제한된 출산과 펫숍 전시를 위한 어미와 새끼의 분리 금지
동물에게 적절한 환경, 자연적인 임신과 제한된 출산 육아 등 모견과 종견의 복지를 보장하는 경우만 분양을 허용하며, 모견과 종견은 물론 태어난 모든 새끼들을 등록하고 종모견 보유 마릿수는 물론 연간 판매 마릿수를 제한하는 등 법의 테두리 내에 두고 규제와 관리를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루시 프로젝트를 지지해 주세요


인류의 가장 오래된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 지금 한국에서 이들은 기형적인 공장식 번식의 대상이 되고 상품처럼 매매됩니다. 모견은 병든 채 출산을 강요당하고 유전질환이 있거나 사회화되지 못한 아기동물들이 사회로 쏟아져 나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동물은 학대당하며 반려인들도 의도치 않은 학대에 가담하게 됩니다. 


우리에겐 지금 당장 도구로 착취되는 동물의 고통을 없애고 보호자도 건강하고 학대와 무관한 반려동물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한국 루시법이 필요합니다. 카라는 국내 허가받은 번식장 속에서 반복된 출산으로 죽어가던 ‘루시’를 통해 그 참혹한 굴레를 반드시 깨고자 합니다.


어미의 온전한 돌봄을 받지 못한 채 떨어져 차가운 유리 상자에 갇히는 아기 동물들, 번식장에서 아기를 잃고 사면 철창 속에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겪는 어미·아비 동물을 위해 여러분들의 관심과 지지가 절실합니다.  



20만명 서명 캠페인 참여하기


루시 프로젝트 후원하기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