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동물과 사람 모두를 위한 상생복지 워크샵을 마치고

  • 카라
  • |
  • 2019-10-18 16:29
  • |
  • 1559

 동물권행동 카라는 열악한 동물 문제의 현실 속에 중성화 캠페인을 펼쳐왔으며 올해는 특히 서울시와 함께 상생복지의 일환으로서 저소득층 반려동물의 건강검진과 중성화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활동을 벌여 왔습니다. 그동안 사업단은 사업 진행을 위해 사회복지 관련 협력기관들을 만나고, 본 사업에 필요한 의료 매뉴얼을 작성하고, 무엇보다 본 사업의 적확한 대상자 분들을 찾아 동물등록과 건강검진, 중성화 수술 등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힘썼습니다. 그렇게 지금까지 5개월간 약 120가구의 보호자와 반려동물을 만났으며 중성화와 더불어 적절한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9월 6일 카라는 워크숍을 열고 본 사업의 진행 내용을 토대로 동물보호와 사회복지가 만나는 지점들을 깊이있게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사업의 협력 파트너인 마들종합사회복지관과 카라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와 특강은 한국성서대 사회복지학과 김성호 교수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종로구의 한 회의실에서 열리게 된 워크샵은 오후 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알찬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김성호 교수님은 ‘HAB에 근거한 사회복지 실천’을 주제로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 동물 개념이 들어가게 된 이야기를 해주셨으며, 사회복지와 동물복지의 상호보완적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한 HAB(Human-Animals Bond, 인간-동물 유대) 개념을 소개하시며 이는 동물이 인간에게 일방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닌, 인간과 동물 모두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HAB에 바탕한 사람과 동물 간의 상호 돌봄의 해외 사례들을 통해 사회복지와 동물복지가 함께 가는 상생복지의 중요성을 피력해 주셨습니다. 국내에도 어서 HAB 개념이 정착되어 기본적인 인프라를 갖추고 상생복지가 실제 적용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바로 서울시 중성화 지원 사업 중간 보고가 이어졌습니다. 지난 5개월 동안의 경과를 브리핑하고 어려움이나 한계점, 시행착오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남은 일정중 어떠한 부분에서 보완을 진행하고 재정비를 하면 좋을 지도요. 남은 기간 사업단의 활동이 더욱 많은 성과를 남길 수 있길 바래봅니다.




 뒤이은 발제들에서도 원활하면서도 알찬 내용이 이어졌습니다. 마들종합사회복지관의 김문호 팀장님께서는 저소득층의 유형과 기준에 대해 심화된 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제도의 설명과 더불어 한계도 짚어주시며 사회복지 실천 기술로서 소통에 대한 내용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실전 경험에 바탕을 둔 소통 매뉴얼을 소개해 주시고, 사례 인테이크 방법, 소득분위 체계와 소득별 분류 방법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다뤄주셨습니다. 


 이어서 마들종합사회복지관의 박종두 부장님께서는 본 사업의 설문 결과를 종합해 주셨는데요, 현재까지 신청자 분들에게 제출 받은 설문지 약 80부에 대한 통계를 풀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문항별 결과들에 대한 간단한 브리핑 뒤에 저소득층 및 반려동물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었고, 뒤이은 활동가 발제에서는 실무적인 경험이 갖고 있는 정보를 보태어 이 정보들을 좀더 깊게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며 더 많은 생각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카라는 서울시 중성화 지원 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애니멀 호더 혹은 향후 호더가 될 위험이 큰 반려동물 다두 사육자들을 만났습니다. 이들은 호더가 된 경로도, 보이는 양상도, 사업단에 대한 반응도 전부 달랐기에 사업의 진행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도 애니멀 호딩 문제를 빼놓을 수 없었는데요, 이에 대해 카라 활동가가 본 사업단이 직면한 애니멀 호딩 사례들을 종합하고 이를 카라가 경험한 지난 사례들과 비교하며 애니멀 호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당사자와 민관이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사회적 제도로 뒷받침 되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요.  특강의 주제 또한 애니멀 호딩이었으며 김성호 교수님께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이루어진 저장강박에 대한 연구를 소개해 주셨는데요, 흥미롭게도 이러한 저장강박과 애니멀 호딩의 양상이 다르다는 말씀을 남겨주셨습니다. 끝으로, 의료 서비스 사업으로서 본 사업에 대한 카라 활동가의 종합적인 정리와 개선에 대한 발표를 마지막으로 무려 7시간 동안 이어진 워크샵이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와 관점에서 사업단의 업무를 정리하고, 지금까지 본 사업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면서 남은 기간 동안의 활동 보완에 대해서도 활발하게 논의해 보았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사업단이 그동안 사업 진행 과정에서 가졌던 여러 가지 어려움과 의문들, 혼란을 잘 정리하고 향후 활동을 이어갈 때 이러한 어려움들에 대한 개선 방안을 수립할 수 있게 했기에 뿌듯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카라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여 앞으로 더욱 사람과 동물의 상생복지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려 합니다. 


서울시 중성화 지원 사업은 12월까지 진행됩니다! (신청은 예산 소진 시 종료) 카라의 중성화 지원 사업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