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액션] 시청 안에 동물 전시와 체험이 왜 필요한가요?!

  • 카라
  • |
  • 2020-08-31 18:35
  • |
  • 2792

[민원액션]

오산시장님! 시청 안에 동물 전시와 체험이 왜 필요한가요?!

⠀⠀⠀⠀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청 건물에 동물체험시설이 들어선다? 시대착오적인 발상이 지금 오산시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경주버드파크를 벤치마킹한 동물체험시설인 ‘오산버드파크’가 오산시청사 안에 들어선다는 것입니다.

⠀⠀⠀⠀


지금 오산시청사 건물위에는 80여억원 규모의 오산버드파크가 들어서기 위한 공사가 한창입니다. 이곳에 최장 48m에 달하는 앵무새 활공장 설치와 함께, 열대양서류, 파충류, 어류, 대형 앵무, 자카스펭귄, 수달, 바다거북 등을 전시한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동물 감옥이 생기고 있는 셈입니다.

⠀⠀⠀⠀


실내 동물원이 지니는 반생태적 환경과 이로 인한 동물복지 문제가 수십년간 지속적으로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오산시는 동물 전시 및 체험을 소위 “돈이 되는 사업”으로 인식하며 이를 시민들이 이용하는 시청 건물에 들일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요?

⠀⠀⠀⠀


오산버드파크 사업은 기부채납 방식의 민간투자 사업으로, 20년 한도 내에서 민간사업자인 (주)오산버드파크가 관리운영권을 가지고, 이를 이후 오산시에 기부하는 것이라 합니다. 하지만 시비가 투입된 정황 및 건물 부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오산시는 시대착오적 동물원 건립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버드파크 건립 추진 경위를 투명하게 밝혀야 할 것입니다.

⠀⠀⠀⠀


게다가 ‘특혜’ 의혹도 제기된 바 있습니다. 오산버드파크 사업계획에는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필요한 ‘주차장 이용 계획’이 없음에도, 지난해 9월 오산시는 시청사 증축허가를 내주었습니다. 그러면서 버드파크 관람객 차량은 오산시청 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며 넘겼습니다. 이는 분명한 법률 위반이지만 오산시는 공사 강행을 눈감아주며 사업자 편의를 봐주었습니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버드파크입니까?

⠀⠀⠀⠀


오산시는 버드파크가 오산시청 건물 안에 들어서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시청에 시설이 있으면 땅값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고, 전기, 수도며 다 끌어올 필요가 없어 사업비가 감소한다”(리버럴미디어 `19.6.30일자) 사업자는 민간사업자이지 오산시가 아닌데 오산시는 왜 사업자의 비용지출을 고려하며 편의를 봐주는 걸까요?

⠀⠀⠀⠀


이미 세계는 야생동물을 철장과 유리벽에 가두는 근대적 동물원을 탈피하고 있지만, 오산시는 동물 전시/체험 영업행위로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발상을 밀어부치고 있습니다.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오산시의 정책 결정으로 또 수백, 수천 마리의 동물들은 어디선가 들여와 철장과 유리벽에 갇혀 한낱 오락거리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


오산버드파크가 벤치마킹하는 경주버드파크는 그저 실내 체험동물원에 불과합니다. 실내 체험동물원은 동물복지를 저해하고, 인수공통전염병 확산의 위험이 늘 존재하는 곳입니다. 오산시장은 실내 체험동물원의 문제를 면밀히 파악하고 오산버드파크 사업을 전면 취소해야 합니다!

⠀⠀⠀⠀


동물권행동 카라는 오산버드파크가 백지화 되도록 여러분과 함께 행동 하고자 합니다. 오산버드파크를 적극 추진하는 오산시장을 향해 여러분의 민원액션 동참을 요청드립니다. 함께 반대 메시지를 보내 주세요!

⠀⠀⠀⠀


📢민원액션 함께하기

⠀⠀⠀⠀

✅ 메시지

“동물을 가두고 전시하고 체험하는 실내 체험동물원 증설은 우리 시대에 역행 합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동물학대 온상이자 인수공통전염병에 취약한 실내 체험동물원 ”오산버드파크“ 건설을 즉각 중지하십시오!”

⠀⠀⠀⠀


✅ 오산시장 앞으로 메시지 남기기

- 오산시장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sanksw

- 오산시장 트위터: https://twitter.com/osanksw

- 오산시장 블로그: https://blog.naver.com/kswf219

- 오산시장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sanksw/

⠀⠀⠀⠀


✅ 오산시청에 민원넣기

- 국민신문고 앱/사이트 입장(로그인 필요) → 민원발생지역(경기도 오산시 클릭) → 민원 내용 작성(아래 참고) → 기관선택(경기도 오산시) → 신청 클릭

⠀⠀⠀⠀


✏ 민원 내용 예시

* 민원 제목: 오산버드파크 건설을 즉각 중단하십시오!

* 민원 내용: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오산시의 정책 결정으로 또 수백, 수천 마리의 동물들은 어디선가 이 감금시설로 들어와 철장과 유리벽에 갇혀 한낱 오락거리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오산버드파크가 벤치마킹하는 경주버드파크는 그저 실내 체험동물원에 불과하며, 실내 체험동물원은 동물복지를 저해하고, 인수공통전염병 확산의 위험이 늘 존재하는 곳입니다. 오산시장은 실내 체험동물원의 문제를 면밀히 파악하고 오산버드파크 사업을 전면 중단하세요!

⠀⠀⠀⠀


✅ 오산시장실에 항의전화 하기

- 031-8036-7000

⠀⠀⠀⠀




























































댓글 1

임희수 2020-09-15 22:51

오산 옆 수원에 사는 주민으로서 오산시에 버드파크 건설 중단을 강력히 민원제기하였습니다. 강력히 처음 민원 제기해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