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KARA 동물보호교육을 돌아보다!

  • 카라
  • |
  • 2018-01-04 17:34
  • |
  • 2103

다사다난했던 2017년이 지나고 2018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2017년에도 카라 동물보호교육을 응원하고 지지해 주신 덕분에 더욱 많은 현장에서 교육을 펼친 한 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2017년에는 2016년에 이어 협력사업을 진행해 오던 ㈜인천대교, 강동구청, 관악구청, 서울시교육청 등 과의 연계 동물보호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카라의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이 한 걸음 더 기반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2018년 교육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2017년에는 어떤 교육들이 있었는지 통계와 사진을 통해 지난 1년의 카라 동물보호교육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2017년에는 지자체 및 기관 등과 연계하여 동물보호교육을 중심으로, 교실로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과 카라 센터에서 진행되는 내방 교육을 포함하여 총 500건의 동물보호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박수 짝짝짝/)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에 힘입어 힘차게 진행된 2017년 교육현장을 함께 살펴보시죠~!


초등대상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

강동구청에서는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3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물보호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초등교실 중 3학년은 가장 적극적인 교육 참여 반응을 보입니다. 교실에서 초롱초롱한 학생들의 눈빛을 보며 교육을 하다 보면 오히려 더 힘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D


관악구청과 서울시교육청을 통한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은 다양한 학년의 학생들이 함께 했습니다. 연령과 상관없이 진지한 모습으로 강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보드게임활동을 함께 해보는 학생분들! 마무리활동의 버드세이버에 동물을 위해 할 수 있는 다짐도 아주 예쁘게 적어주었네요. 한 번의 수업이지만 지금의 깨달음과 다짐이 오래오래 마음속에 남길 바랍니다.


청소년 대상 동물보호교육 

지난 2017년 청소년 그룹이 카라교육팀의 문을 두드린 교육 문의 횟수는 약 50건이었습니다. 2016년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문의 수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모인 청소년 동아리와 각 학교, 학급에서 동물보호교육에 관심을 가진 선생님, 학생들의 문의 및 참여가 점점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2018년 카라 교육팀에서도 특히 중점을 두어, 보다 지속적인 지지와 연대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남강고 따봉, 한양사대부고 TAP, 방산고 동물사랑동아리 FAR, 월촌중 동물보호동아리, 구립 망원 청소년 문화센터 등 수도권에 위치한 곳뿐만 아니라 LITE 횡성군 종합사회복지관, 충남 계룡고등학교, 강원도 화천 청소년 동아리 The Angels 동아리 와 같이 다양한 지역에서 동물보호교육 요청이 있었는데요. 카라 센터로 방문하여 인터뷰나 교육을 받는 경우도 있고, 카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한 안내와 도움을 메일 소통 등으로 제공하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수도권이 아닌 곳에서는 동물보호교육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에 부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교육 요청은 카라교육팀이 열심히 활동해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교실 밖 동물보호교육 -청소년 및 일반 

교실 밖에서도 동물보호교육요청은 이어졌습니다. 현아, 비투비 등 대표적인 아이돌과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이관린과 유선호 군이 속해 있는 큐브엔터테인먼트에서도 연습생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소양을 키우기 위한 여러 교육 과정 중, “생명존중 감수성을키우고자 카라교육팀을 찾았습니다. 연습생들을 대상으로 동물보호교육에 대한 고민과 의지를 갖고 소속사 관계자 분이 직접 연락 주셨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리라 생각하고 저희도 더욱 열심히 교육을 준비했는데요. 진지하게 교육을 들어주고, 훗날 카라 홍보대사가 되고 싶다고 하던 연습생들 모습에 또다시 힘을 얻었습니다.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성인대상으로는 강서 아이쿱생협조합, 영등포 여성인력개발센터등 8건의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AI 조류독감으로 인해 생매장당한 농장동물에 대한 이야기와 동물보호법의 현주소 등 아동, 청소년보다는 훨씬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2017년의 마지막 교육 주인공은 로드스꼴라 학생들이었습니다. 로드스꼴라 청소년들과 함께한 3회차의 교육은, 서로 많은 접점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카라가 되려 생명 감수성을 충전 받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만5세 동물보호교육 교안 개발 

2017년 활동 중 특히 괄목할만한 점으로는, 만 5세 유아 대상 동물보호교육 프로그램이 담긴 교안 책자를 발간한 소식을 뺄 수 없습니다강정원(한국성서대 영유아보육과 교수), 김혜경(경복대 유아교육과 강사) 두 유아교육 전문가와 함께 오랜 시간 공들여 연구하여 소중한 내용이 담긴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안 책자를 설명하기 위한 교안 설명회도 3회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내년에는 책자를 더 효과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며, 실제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만5세 유아 대상 동물보호교육 프로그램 교안은 프로그램북과 교수자료 모두 카라 동물보호교육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 자료의 경우 어린이집/유치원에서 직접 B4 용지에 인쇄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 카라 동물보호교육 웹사이트 자료실



그 어떤 해보다 빠르게 한 해 였지만 그만큼 많은 교실에서, 또는 교실 밖에서 동물보호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을 느낄 수 있어 즐거운 한 해 였습니다올 한 해 2018년도 지금보다 더 파이팅 하는 카라교육아카이브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아카이브팀-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