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제컨퍼런스 안내] 프로그램 및 연사를 소개합니다

  • 카라
  • |
  • 2016-07-29 05:36
  • |
  • 3421
8.5 개식용 종식을 위한 국제컨퍼런스!
이제 1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고 계시는데요, 국제컨퍼런스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으며 당일 연사를 소개합니다. 

>>임순례 (Yim, Soonrye)_개회사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대표이자 한국의 영화감독.
파리 제8대학에서 영화학 석사 학위를 받고 영산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제보자>,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와이키키 브라더스> 등 다수의 영화를 연출했다. 2009년부터 카라의 대표를 역임해 왔으며 동물복지 증진을 위한 여러 사회적 활동에 앞장 서고 있다.

>>제인 구달 (Jane Goodall)_영상 축사
영국 출신의 저명한 영장류학자이자 동물∙생태학자.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침팬지 연구가이며 1977년 야생동물 보호를 위하여 제인구달 연구소를 설립하고 미국 '비인간 권리 프로젝트'의 이사진으로도 활동하는 등 지구적 자연보전과 동물복지 활동에 힘쓰고 있다. 1991년부터 동물, 환경, 이웃을 위한 자발적 풀뿌리 실천교육 프로그램인 '뿌리와 새싹'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생명다양성재단이 본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박원순 (Park, Wonsoon)_영상 축사
서울시장이자 시민사회 단체에서 활동한 변호사.
2011년 10월 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래 2014년 6월 재선에 성공하여 서울시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거쳐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2000년 아름다운재단을 창립하고 2006년에는 대안사회를 연구하는 희망제작소를 설립했다. 2006년 필리핀 막사이사이상 공공봉사 부문을 수상했으며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우희종 (Woo, Hee-Jong)_축사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이자 한국수의면역학협의회(KVIC) 회장.
일본 동경대학 약학부 생명약학 협동과정 석박사를 마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 의과대 소아과 분자질병학교실에서 박사후 연구원을 한 뒤 미국 하버드대학 의과대 외과 종양학교실에서 연구강사를 했다.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을 역임했으며 서울대 교수불자모임 불이회 회장 등 다방면에서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생명존중 화두를 던지고 있다.

>>박홍근 (Bak, Hong-Geun)_축사
제19대와 20대 국회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
대한민국 국회에서 2015년 출발한 동물복지국회포럼 초대 공동대표에 이어 20대 국회에서도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상임위원회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며 더불어민주당 공정언론특별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하다.

>>이정미 (Lee, Jeong-Mi)_기조발제 <한국의 동물복지 현황과 입법전망 그리고 개식용>
제20대 국회의 국회의원이자 정의당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
정의당 원내 수석부대표인 이정미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정의당 동물복지국회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상임위원회로는 환경노동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소속이며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앤드류 플럼블리 (Andrew Plumbly)_기조발제 <세계적인 개식용 금지추세 및 동물복지>
국제 동물단체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 캠페인 매니저.
HSI 활동가로서 개고기 산업 및 상업적 바다표범 사냥 근절을 위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HSI 캐나다에서 활동하기 전에는 영국에 기반을 둔 동물단체 Network for Animals의 사무처장을 역임하며 당시 필리핀에서 개고기 산업 근절 캠페인에 주력하기도 했다. Global Action Network 공동설립자로서 Mr.플럼블리는 공장식 축산, 모피 산업, 동물쇼 이슈에 대응해 왔으며 퀘벡의 푸아그라 공장 수사를 추동하는 등 여러 성과를 냈다.

>>최재천 (Jae C. CHOE)_기조발제 <개와 인간>
국립생태원 원장이자 이화여자대학 에코과학부 석좌교수.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생물학 석박사 과정을 마치고 미국 미시간대학에서 생물학과 조교수로 재직한 뒤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를 거쳐 2007년 이화여자대학 석좌교수가 되었다. 한국생태학회 부회장,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2013년 생태연구 및 전시기관으로 개원한 국립생태원 초대 원장으로 재임중이다. <통섭의 식탁>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전진경 (Cheon, Chinkyung)_발표 <개식용이 야기하는 동물학대와 대응의 현주소>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상임이사.
이화여자대학 약학대 제약학과를 졸업한 뒤 삶 속에서 지속적인 동물보호 활동을 수행하며 카라의 창립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화여자대학 에코과학부에서 동물행동생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카라에서 연구∙조사∙이슈대응∙캠페인 등 다방면에서 각종 정책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5년 9월 서울시 동물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으며 현장활동에 입각한 생태전문가로서 저서로는 <길고양이 보호를 위한 핸드북> 등이 있다.

>>아담 파라스칸돌라 (Adam Parascandola)_발표 <개농장 개들의 구조 및 입양 활동>
국제 동물단체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 이사.
20년 넘게 동물보호 활동을 펼쳐온 베테랑 활동가, Mr.파라스칸돌라는 현재 HSI에서 동물보호 및 위기대응을 담당하는 이사로서 동물학대 방지 정책개발 및 각종 학대 대응 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동물보호법 제정 및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상업적) 동물싸움, 강아지 공장, 애니멀 호딩 등 다양한 형태의 학대로부터 동물을 구조해 온 Mr.파라스칸돌라는 2015년 이래 한국의 식용 개농장에서 500마리 이상의 개들을 구조하여 미국과 캐나다 등지로 입양 보냈다.

>>데지 유 (Dezhi Yu)_발표 <중국 위린시 개고기 축제 반대 대응>
중국의 동물단체 Dalian Vshine Animal Protection Association(Vshine) 사무총장.
고속도로에서 지난 2년간 5,199마리의 개를 구조한 Vshine의 활동가이자 China Animal Protection Power의 국장을 겸임하고 있는 Mr.유는 2014년부터 3년 연속 위린 현장을 감시해 왔으며 개들의 구조 및 입양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2014년 5월부터 위린 개고기 축제 금지를 요구하는 대학 캠페인을 조직하여 현재 21개 지방, 36개 도시, 109개 학교에서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서국화 (Suh, Cooc-Hwa)_발표 <대한민국 법과 개식용, 개선방안은?>
변호사이자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의 이사.
사법연수원 수료 후 변호사로 활동하며 카라에 각종 법률자문을 수행하는 등 한국의 동물복지 증진을 위하여 열심히 뛰고 있다. 2016년 카라의 이사가 되었으며 지난 6월 카라에서 발행한 <개식용 종식을 위한 법규 안내집>을 감수했고 동물보호를 위한 한국의 법제 개선을 고민하고 있다. 현재 녹색법률센터 운영위원이자 서울지방변호사회 법제위원이기도 하다.

>>코니 치앙 (Connie Chiang)_발표 <대만 개식용 금지 입법 현황과 전망>
대만 Taiwan SPCA 공동설립자이자 사무처장.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Animals'의 줄임말 SPCA는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비영리 동물단체의 흔한 이름으로 각국별로 독립되어 독자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Ms.치앙은 대만의 SPCA인 Taiwan SPCA의 공동설립자이자 사무처장으로 법 개정, 동물학대 대응, 동물복지 교육과 캠페인 등 단체활동을 총괄하며 화장품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Be Cruelty-Free 대만 캠페인을 이끌고 있다. Ms.치앙은 대만의 세계동물의날 대사이기도 하다.


아직 참가신청을 안하셨다고요? 어서 서두르세요~
당일 점심식사(채소 카레)가 무료로 제공되며 동시통역과 함께 영어, 한국어로 된 자료집이 배포됩니다.
참, 주차공간이 협소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8월5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만나요!






- 동물보호시민단체 카라 정책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