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가 덧나 피부결손이 생긴 대장냥이 '호랭이'

  • 카라
  • |
  • 2021-05-17 18:09
  • |
  • 1756

거리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에게는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이 '삶'이 아닌 치열한 '생존'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기 위해 위기의 동물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신 분들의 구조 사연을 공유합니다.




[구조사연]

2020년 이사한 제 사무실에 밥을 먹으러 오던 고등어 무늬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얼굴도 크고 눈빛도 강렬해서 사무실 식구들은 그 고양이를 ‘호랭이’로 불렀고 강렬한 이름과 맞게 이 구역 대장 고양이라는 것도 알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호랭이는 작년부터 주위 다른 고양이들과 싸움을 해 조그마한 상처들이 가끔 생겼고 그때마다 동물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올 2월 초, 왼쪽 앞 다리 쪽에 상처가 났고 그 안에 진물이 차올라서 동물병원 약국에서 처방받은 항생제를 먹였었습니다. 

전처럼 금방 나으리라 믿었던 상처는 약 2달이 넘는 기간 동안 덧나고 덧나 등으로 번져 빨간 살이 다 드러날 정도로 커졌습니다. 조금만 더 약을 먹이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동물병원 약도 바꿔가면서, 분말 치료제도 뿌려가면서 인간과 호랭이 모두 다 노력을 했습니다. 

호랭이는 그 쓴 약을 간식(츄르)과 사료에 섞어주지 않아도 덥썩 깨물어 먹었습니다. 어떻게든 살아보겠다고 노력하는 호랭이를 이대로 냅둘 수는 없다고 판단해 구조를 결심했고 통 덫 설치 1주일 만에 호랭이를 구조했습니다.



[치료 및 진료과정]

그 전 항생제를 처방받을 때 사진을 보여드렸기에 환부에 대해서 알고 있었던 병원 의사 선생님은 당장 내일 오전에 수술하는 것이 낫다고 했고 그렇게 호랑이를 입원시켰습니다. 동네에서  대장 고양이로 살았고, 수술 후에도 영역 다툼이 많을 것으로 판단해서 중성화 수술도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수술 당일, 환부 주위에 있던 균들을 모두 다 떼어 배양검사를 진행했고 드러난 환부는 모두 꿰맸습니다. 오염되었던 부분을 다 제거하고 나니 생각보다 큰 상처에 걱정이 되었지만, 수술은 깔끔하게 잘 되었고 중성화 수술도 마무리를 했습니다.

길에서 대장으로 살아왔던 호랭이는 회복 후에 원래대로 방사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없는지 혈액검사와 트리플 키트 검사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트리플 키트에서 FIV 바이러스에 양성반응을 보였습니다. 특이한 경우였고 생각하지도 못한 검사 결과에 당황했고 절망스러웠지만 키트보다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배양검사를 다시 의뢰했습니다. 정말 다행히도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문제가 없다는 의사 소견에 따라 호랭이는 자신이 살던 동네에 안전히 방사했습니다.



[앞으로의 진료 및 보호 계획]

호랭이는 현재 수술 후 항생제를 먹고, 드레싱을 하며 수술 부위를 완전히 회복한 상태입니다. 기타 검진에서 모두 정상 수치가 나왔기 때문에 방사를 해도 괜찮으리라는 소견도 받은 상태였습니다. 2월 초부터 지금 까지 호랭이는 긴 싸움을 해왔지만 이제는 아프지 않은 몸으로 자신의 구역에 돌아갔습니다.

구조할 당시에는 이미 사무실에 임시 보호 중인 고양이가 3마리나 있었고 가족들에게도 말을 하지도 못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참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그런 제 생활이 팍팍해지고 답답해도, 어떻게든 살아보겠다고 약을 씹어먹던 호랭이 모습과 지금 회복된 모습을 생각하면 구조를 한 것이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수술 후에 크게 문제가 없는 한 야생성이 강한 호랭이는 원래의 자리로 방사를 하는 게 낫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호랭이의 환부는 문제없이 잘 회복이 되었고 중성화도 잘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동물병원 의사 소견에 따라 자신의 동네에 방사했습니다.

수술은 잘 마무리 되었지만, 동네 고양이 특성상 또 다른 상처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의사 소견에 따라 방사 후 항생제를 하루에 한 번씩 먹이고 있습니다.



[방사 후 소식]

다행히 호랭이는 방사 후 하루에 한 번씩 저희 공간에 들러 밥도 먹고 약도 챙겨먹고 있습니다.

상처는 덧난 부분이 없고 복슬복슬한 털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수술 부위는 어디가 꿰맨 자국인지 모를 정도로 깔끔하게 회복을 했습니다.

아플 때는 경계가 꽤 심해 오는 시간도 불규칙했고 사람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약과 밥을 먹었었는데 이제는 아프지 않아 경계가 줄어 사람 옆에서 약이랑 밥도 잘 먹습니다. 심지어는 하루에 2-3번씩 올 때도 있습니다.. :)

호랭이가 잘 나을 수있게 도와주셔서 거듭 감사드리고, 호랭이 뿐 아닌 다른 동물들도 좋은 환경에서 아프지않고 행복하길 바랍니다.

카라에도 항상 기쁘고 행복한 일이 넘쳐나도록 기원하겠습니다.


*대장냥이로 살아가던 호랭이가 치료를 받아 예전의 호기롭고 당당한 모습을 되찾았네요. 구조 전부터 방사 후까지 꾸준히 호랭이를 돌봐주시는 구조자님, 감사합니다. 호랭이의 건강하고 씩씩한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