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대학살, 2년: 육식의 부메랑, 한반도 사막화>
삼겹살의 저주, 당신도 피할 수 없다! - 박승옥 (한겨레두레공제조합연합회 대표)
삼겹살의 저주, 당신도 피할 수 없다! - 박승옥 (한겨레두레공제조합연합회 대표)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굳이 채식주의자들의 강한 설명을 듣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그 심각함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다. 공장식 축산의 사료를 공급하기 위해 열대 우림이 파괴되고 가축의 분뇨에서 나오는 메탄가스가 지구 온난화의 주범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도 사람들은 대충은 들어 알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그저 홀낏 한 번 텔레비전 화면을 쳐다보고는 참 문제야 한 번 생각하고 만다. 그뿐이다. 사람들은 저녁이면 여전히 전국 곳곳의 식당에서 숯불 연기 자욱하게 피우며 떠들썩하게 마블링 잘된 쇠고기 등심과 돼지고기 삼겹살 파티를 벌인다.
...그런데 한 가지 사람들이 명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사실이 있다. 대충 알거나 조금 아는 것이 결국은 자신을 살해하는 끔찍한 살인 무기가 되어 돌아온다는 사실 말이다...북한의 아사 사태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곧 우리에게 닥칠 가까운 미래임을 직시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벌이는 돼지고기 삼겹살과 쇠고기 등심 파티는 조만간 식량 고갈이라는 살인 폭탄으로 우리를 강타하고 말 것이다...
우리의 자식들에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물려주고 싶다면 무엇보다 오늘 당장부터 공장식 축사를 없애는 돼지고기 삼겹살과 쇠고기 등심 파티 취소 행동에 동참하라. 응답하라 촛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