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연구팀 네이처 자매지에 논문…실험법 모두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주연 기자 = 약물의 효과를 정확히 평가하는 세포배양기술이 개발돼 앞으로 동물실험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고려대 기계공학부 정석 교수와 신유진·한세운 박사과정생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로저캠 교수 및 일본 게이오대 수도료 교수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3차원 세포배양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세포 분석을 위해서는 세포를 세포배양접시에서 2차원으로 배양한 뒤 평가하려는 신약을 세포에 넣고 반응을 관찰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3차원으로 구성된 실제 생물체의 반응과 차이가 커서 추가 동물실험이 필요한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1㎜ 이하의 유체 움직임을 다루는 미세유체기술을 이용해 혈관·신경·간·암 등의 신체 환경을 미세유체소자에 정밀하게 재현했다.">   고대 연구팀 네이처 자매지에 논문…실험법 모두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주연 기자 = 약물의 효과를 정확히 평가하는 세포배양기술이 개발돼 앞으로 동물실험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고려대 기계공학부 정석 교수와 신유진·한세운 박사과정생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로저캠 교수 및 일본 게이오대 수도료 교수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3차원 세포배양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세포 분석을 위해서는 세포를 세포배양접시에서 2차원으로 배양한 뒤 평가하려는 신약을 세포에 넣고 반응을 관찰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3차원으로 구성된 실제 생물체의 반응과 차이가 커서 추가 동물실험이 필요한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1㎜ 이하의 유체 움직임을 다루는 미세유체기술을 이용해 혈관·신경·간·암 등의 신체 환경을 미세유체소자에 정밀하게 재현했다.">

"3차원 세포배양기술로 동물실험 대체한다"

  • 카라
  • |
  • 2012-07-06 09:47
  • |
  • 3235
 
요즘 실험동물에 대한 관심이 쑥쑥 올라가고 있는 것 같아요.
 
동물실험대체에 대한 기사도 보이고..카라 착한회사리스트에 어떻게 포함이 될 수 있는지 국내 회사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이러한 움직임이 굉장히 반갑기도 하지만, 대체 실험 기법이 정말로 믿고 안전한 실험인지에 대한 과학 전문가들의 검증은 필수겠죠?
 
동물을 실험에 사용하지 않은 회사를 엄선하여 작성한 리스트도 홍보성을 피하고 진정성과 신용성을 담기 위해 그 검증과정을 좀 더 철저히 하고 있으니 주위에 많이 알려주세요.
 
시민들의 관심이 확실히 사회에 영향을 끼치는 좋은 예인것 같습니다.
(착한회사리스트 버전4.0을 아직 못보신 분들은 클릭 )
 
--------------------------------------------------------------------

"3차원 세포배양기술로 동물실험 대체한다"

<이번 개발한 3차원 세포배양이 가능한 미세유체소자>
 
고대 연구팀 네이처 자매지에 논문…실험법 모두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주연 기자 = 약물의 효과를 정확히 평가하는 세포배양기술이 개발돼 앞으로 동물실험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고려대 기계공학부 정석 교수와 신유진·한세운 박사과정생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로저캠 교수 및 일본 게이오대 수도료 교수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3차원 세포배양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세포 분석을 위해서는 세포를 세포배양접시에서 2차원으로 배양한 뒤 평가하려는 신약을 세포에 넣고 반응을 관찰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3차원으로 구성된 실제 생물체의 반응과 차이가 커서 추가 동물실험이 필요한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1㎜ 이하의 유체 움직임을 다루는 미세유체기술을 이용해 혈관·신경·간·암 등의 신체 환경을 미세유체소자에 정밀하게 재현했다. 인체에 존재하는 콜라겐 등의 세포외기질을 원하는 위치에 고정한 뒤 그 안과 밖에 다양한 세포를 배양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혈관세포를 배양할 경우, 실제 혈관과 비슷한 3차원 혈관조직을 미세유체소자에서 성장시킨다. 이 속에서 주변의 암세포와 반응해 새로운 혈관을 만들고 면역세포를 염증부위에 보내는 등 실제 혈관의 역할을 재현할 수 있다.
 
정석 교수는 "이렇게 재현된 3차원 세포에서 약물을 평가하면 기존 2차원 세포배양접시에서의 결과보다 훨씬 실제 생체결과와 가깝다"고 말했다.
 
특히 이 기술은 기존의 동물실험으로는 해결이 어려웠던 다양한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암전이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모사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신약 개발의 실패를 줄이고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
.
중략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