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라
  • 2017-10-24 11:36
  • 371

    <유아들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동물보호교육 연수> 후기

    카라에서는 그동안 아동-청소년 연령대를 집중 대상으로 동물보호교육을 진행하면서, 변화의 가능성과 충분한 이해력이 모두 담보되는 만5세 유아 대상 동물보호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절감해왔습니다.

    이에 유아교육 전문가 분들과(강정원/한국성서대 영유아보육과김혜경/경복대 유아교육과함께 "우리는 동물 지킴이! 동물보호를 실천해요" 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게 되었으며, 총 3회에 걸친 설명회를 통해 만들어진 배경과 담고 있는 내용들을 속속들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전, 그리고 월요일 저녁이라는 쉽지 않은 시간대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직에 계신 어린이집/ 유치원 선생님뿐만 아니라 미래의 선생님이 되어줄 유아교육과 학생들분들까지 총 120명의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습니다.


    초롱초롱한 눈빛과 열정 가득한 분위기의 현장 모습들을 사진으로 함께 보시죠!


    본 연수는 1: 서울 동부(강동구 어린이회관), 2: 서울 북부(노원구 한국성서대), 3: 서울 서부(마포구 카라)에서 총3회 실시되었습니다. *1차 연수 장소인 강동구 어린이회관에서는 본 연수를 위해 무료로 장소를 대관해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립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는 교안책자와 함께 카라의 리플렛, 간식 등을 나눠드렸습니다 ^^


    본격적으로 교안 설명이 시작되기 전, 카라의 전진경 상임이사님과 왜 동물보호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제로 일어났던 학대 사례와 구체적인 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여 인성교육과 동물보호교육의 연관성에 대한 말씀을 해주셨고 많은 분들께서 고개를 끄덕거리며 동물보호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해 주셨습니다.



    다음으로는 교안 개발에 직접 참여해주신 강정원교수님과 함께(한국성서대 영유아보육과) 5세를 대상으로 동물보호교육교안을 만들게 된 배경과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기대되는 효과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시고 동시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에 대한 노하우들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만5세 동물보호교육 프로그램에는 대소집단활동 6가지 와 자유선택활동 6가지 로 총 12개의 주제와 주제별 활동이 담겨 있습니다.

    그 중에는 동물배려 캠페인 노래 만들기 나 동화책을 이용하는 등 연령대를 고려하여 설계한 대 소집단 활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